Chapter4.1 인터넷 프로토콜(IP)
- IP 서비스 개요
- IP 데이터그램 구조
- IP 데이터그램 단편화(Fragmentation)
IP 서비스 개요
- 비연결형 서비스
- 연결 설정 과정 없음
- 일련의 데이터그램을 독립적으로 전달
- 최선형(best-effort) 서비스
- 전송속도, 지연시간 보장 없음
- 오류 복구 서비스 미지원
- 서브넷 독립적 서비스
- 다양한 서브넷을 통해 IP 데이터그램 전송 가능
- 서브넷 주소와 독립적인 IP 주소 사용
- Hop-By-Hop 통신 서비스

- 계층 구조

IP 데이터그램 구조
- IP 데이터그램
- 헤더+데이터그램
- 헤더: 가변길이(Mandatory: 20바이트 + Option: 0~40 바이트)

- VER
: IP 프로토콜 버전 번호 // 현재: ver4, 차세대: ver6
- HLEN
: 헤더 길이(4바이트로 끊어서 표현) // 예) 20 바이트 => 20 / 4 = 5
- Service Type
: 데이터 속성(특징) // diffserv(0:5), ECN(6:7)
- Length(Total Length)
: 전체 데이터그램(헤더+데이터) 길이 // 예) 16비트 = 2^16 - 1
- Identifier & Flag + Fragment offset
: Fragment 시에 사용
- TTL(Time To Live):
최대로 거칠 수 있는 홉의 수(=생존 시간)
- Upper Layer Protocol:
상위 계층(트랜스포트 계층)에 어떤 프로토콜이 있는지 // UDP, TCP
- Header Checksum
: UDP의 체크섬과 동일
- 출발지 IP 주소
- 도착지 IP 주소
- Option: 선택 헤더 (0~40 바이트)
IP 데이터그램 단편화(Fragmentation)
- 서브넷에 따라 MTU(Maximum Transmission Unit)이 다름
=> 단편화가 필요
- 목적지에 재조립(Re-assembly)
- 단편화 필드 설정
- ID(identification): 동일
- 플래스(flags): 마지막 데이터그램은 0, 나머지는 1
- 옵셋(offset): 원래 데이터 필드에서의 상대적 위치(바이트 수 / 8)
*원래 헤더 필드의 일부를 수정해서 만들어 붙임(그대로 X)
→ 이를 변경하는 필드가 위의 3가지
- 예제
Fragmentation이란?
: 데이터+헤더가 MTU가 되게 나누어서,
목적지에서 재조립할 수 있도록
ID 값과 Flag 값, Offset 값을 설정하는 것
'CS > 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컴퓨터네트워크] Chapter4.3 DHCP (0) | 2023.12.14 |
---|---|
[컴퓨터네트워크] Chapter4.2 IP 주소: 구조와 할당 (0) | 2023.12.14 |
[컴퓨터네트워크] Chapter3.7 TCP 혼잡 제어 (0) | 2023.12.14 |
[컴퓨터네트워크] Chapter3.6 TCP 신뢰 전송과 흐름 제어 (0) | 2023.12.14 |
[컴퓨터네트워크] Chapter3.5 TCP 세그먼트 구조와 재전송 타이머 (0) | 2023.12.1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