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3 네트워크 코어
- 네트워크 코어와 라우터
- 패킷 스위칭(Packet Switching)
- 회선 스위칭(Circuit Switching)
- 인터넷 코어 구조
네트워크 코어와 라우터
*라우터(router): 고속의 링크로 연결
: 접속 네트워크(Access Network)들을 연결하기 위해 ISP들이 운영하는 광역 네트워크
- 구성
: 라우터(Router)들을 고속의 링크로 연결 - 종단간(End-to-end) 경로
: N개의 링크와 (N-1)개의 라우터의 연결
라우터(Router)
- 라우터 구조
- 라우터의 역할
1) 연결기능: 대상(Network) ( 링크를 통해 네트워크를 연결 )
2) 패킷 교환: 대상(Packet)
패킷 스위칭(Packet Switching) (<ㅡ> 패킷 스위치)
- 패킷(Packet)
: 전송 장치 간에 전달되는 정보 단위
공유 링크의 공정한 전송을 위한 긴 메시지를 작은 패킷 단위로 나누어 전송
- 패킷 스위치(Packet switch)
: 입력 링크와 출력 링크 간에 패킷 단위 교환
예) L2(링크 계층) 스위치(Access Network에서 작동), 라우터(Core Network에서 작동)
*둘이 교환하는 패킷의 종류가 다름.
라우터 링크 전송속도와 지연시간
- 링크 전송속도(Link transmission rate)
- 초당 링크가 전송가능한 비트의 수(bit per second, bps)
- 링크의 종류에 따라 달라짐
- Fast Ethernet 링크: 100Mbps, Gigabit Ethernet 링크: 1000Mbps - 패킷 전송지연시간(Transmission delay)
- 전송 장치가 패킷을 링크로 전송하는데 걸리는 시간
- 패킷 크기: L 비트, 링크 전송속도: R bps
패킷 전송지연시간: L/R seconds
- L = 7.5Mbits, R = 1.5Mbps → 전송 지연시간 = 5 sec
라우터 Store-and-Forward 전송
- 라우터의 저장-전달(Store-and-Forward) 전송 : 패킷 다 저장 후에 전달 시작
- 수신 패킷을 버퍼 메모리에 저장
- 패킷을 완전히 수신 후 패킷 전송 시작
- 출발지와 각 라우터에서 전송지연시간 발생! - 종단간 패킷 전송지연시간: D end-to-end
- 패킷 크기: L 비트, 링크 전송속도: R bps, 링크 개수: N
- D end-to-end = N x (L / R), 전달 지연시간 미고려
라우터 큐잉 지연시간과 패킷 손실
- 큐잉 지연시간(Queuing delay)
- 패킷이 패킷 스위치(라우터)의 출력 링크의 큐 버퍼 메모리에서 전송전에 대기하는 시간
- 출력 링크의 전송속도보다 많은 양의 패킷이 해당 링크로 교환될 때 발생 - 패킷 손실(Packet loss)
- 버퍼 메모리에서 패킷이 저장되지 못하고 없어지는 현상
- 유한한 크기의 버퍼 메모리에 저장될 수 없을 만큼
많은 양의 패킷이 해당 링크로 교환될 때 발생
: 도착(출력링크) 서버의 트래픽이 많이 몰리는 경우,
버퍼 메모리(FIFO Queue_자료구조)에 저장을 한 다음
앞에 저장되어 있는 패킷이 다 처리될 때까지 기다려야 함.
라우팅 테이블과 라우팅 프로토콜
- 라우팅 테이블(Routing table) // 어느 링크로 교환할 것인가를 판단하는 자료구조!
: 입력 패킷에 대한 교환 규칙을 정의하는 자료구조
- 패킷 전달 테이블 (Forwarding table) - 라우팅 프로토콜(Routing protocol)
: 라우팅 테이블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프로토콜
회선 스위칭(Circuit Switching) (<ㅡ> 패킷 스위치)
*Circuit ☞ 저속의 케이블(like. 전화선)
- 스위치의 입력 포트에 연결된 회선(링크)을
출력 포트에 연결된 동일 전송속도의 회선으로 교환.
- 회선 교환 작업을 일련의 스위치에서 반복하여
종단 장치를 일정 전송속도의 전용 회선으로 연결.
- No sharing link
- No store-and-forward
- No queuing delay
*출발지에서만 발생하지, 중간에서는 발생하지 X
- 회선 스위칭의 특징과 응용
- 일정한 전송 속도 보장
- 짧고 일정한 지연 시간이 보장
- 전화와 같이 연속적인 신호 전송과 실시간을 요하는 응용에 적합 - 회선 스위칭의 문제점
- 데이터가 발생되지 않는 구간에서는 회선이 낭비
■ 패킷 스위칭과 회선 스위칭
- 회선 스위칭: 링크 일부 전용
- 링크 전송속도: 1Mbps
- 사용자수: 10명
- 1인당 100Kbps 전용회선 할당
- 패킷 스위칭: 링크 공유
- 링크 전송속도: 1Mbps
- 전체 시간 중 10%만 링크 사용
- 35명의 사용자 중에 11명 이상이 동시에 링크 사용할 확률: 0.0004(0.04%)
- 35명이 100Kbps 이상의 전송속도로 링크를 사용할 확률이 99.94%
- 1명만 사용하는 경우 1Mbps 전송속도 사용
- 불연속적인 데이터 전송에 매우 효율적
인터넷 코어 구조
상위 ISP 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
: 고속의 링크들이 패킷 스위치인 라우터들로 그물망처럼 연결된 네트워크(Mesh of Routers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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